노하우란 무엇인가? 올바른 의미와 사용법
노하우(Know-how)는 누구나 한 번쯤 들어 본 적이 있는 말입니다. 일반적인 사용법과 사업의
노하우의 사용방법은 다르기 때문에 그 차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노하우의 어원과 일반적 의미
노하우의 어원은 영어 know-how입니다. know는 알고 있다. how는 방법이라는 뜻입니다.
이 영어 의미에서 연상할 수 있는 일반적인 의미는 사물의 사용방법 또는 절차에 대한 지식입니다.
비즈니스에서 사용하는 노하우
비즈니스 현장에서도 노하우는 일반적인 의미와 비슷하게 사용합니다. 하지만 사업의 노하우는
단순한 지식과 차이가 있습니다. 비즈니스의 노하우는 비즈니스와 관련된 활동이나 작업에 대한
구체적인 기술적 지식을 말합니다. 노하우는 절차적 지식이라도 어떤 작업에 직접 적용 가능한
구체적인 지식과 기술을 말합니다.
추상적인 사상, 사고방식, 마음가짐 등은 기본적으로 노하우가 없습니다. 또한 이야기를 듣거나
책을 읽는 것만으로는 터득할 수 없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지니스 관련하는 행위나 작업에는
제조, 마케팅, 영업, 웹개발, 채용, 경영전략, 합병 등 각종 산업 및 기업의 크기에 따라 다릅니다.
이러한 행위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은 없습니다.
노하우의 또 다른 의미
비지니스의 노하우는 절차적인 지식을 전반을 지칭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더 좁은 지적 재산권의
하나로 표현됩니다. 지적재산권이란 발명과 기술, 지식 등을 타인으로부터 보호하는 권리입니다.
국제 상업회의 정의에 따르면 노하우는 단독으로 또는 결합하여 산업 목적에 맞는 기술을
완성하고 그것을 실제로 적용하는데 필요한 개인의 지식과 경험입니다.
이처럼 노하우는 비밀이라는 뉘앙스가 특허에 의해 보호된 기술적 지식을 말합니다.
노하우의 사용 예시
일반적인 노하우의 뜻으로 사용되는 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업 노하우를 신입 직원들에게 가르친다.
다른 사람과 대화하는 노하우 책이 출판되고 있다.
파워 블로거는 조회수를 높이는 운영 노하우를 강의했다.
맛집의 소스 레시피는 사장만이 알고 있다.
노하우와 지식의 차이
노하우와 비슷한 단어로 지식이 있습니다. 비슷하지만 엄밀하게는 의미가 다릅니다.
노하우는 어떤 작업을 하는 방법과 절차를 알고 있는 의미이고 지식은 체계적인 정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지식이라는 단어는 노하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현장에서 사용되는 지식의 의미는 기업 등의 조직에 축적할 수 있는 경험, 사례 정보입니다.
지식경영이란?
지식경영은 기업에서 개인이 가지고 경영에 유익한 정보를 내부적으로 공유하고 누구나 필요할 때
활용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지식의 관리에 필요한 데이터 베이스를
기술자료 하고 하며 이를 통한 경영은 사업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한 필수 요소입니다.
'노하우 > 비지니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존경 받는 사람들의 특징과 존경 받는 사람 되는 법 (0) | 2020.11.04 |
---|---|
고집이 세고 완고한 사람의 특징과 대처법 (1) | 2020.11.03 |
면접에서 좋은 인상을 주는 자기 소개 (0) | 2020.04.26 |
디지털 마케팅 4가지 팁 (0) | 2020.04.25 |
식당 운영 노하우 (0) | 2020.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