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하우/비지니스

면접에서 좋은 인상을 주는 자기 소개

728x90

면접에서 좋은 인상을 주는 자기소개

채용 면접에서 시작 부분에 '간단하게 자기소개를 해주세요'라고 질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기 소개를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추가 질문을 받게 되고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는 반면에

채용 담당자의 관심에서 사라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면접 자기소개

자기소개의 기본

자기소개를 생각하는 면접의 흐름과 자기소개의 역할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인사와 함께

내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 간략하게 전해지도록 해야 합니다.

면접의 흐름

1. 자기소개

2. 현재의 업무내용, 경력

3. 전직(취업) 이유

4. 지망 동기

5. 모집 내용 설명

6. 조건 확인

7. 지원자 질문

 자기소개의 역할

채용 면접은 지금까지의 업무 내용이나 경험, 기술 전직 이유 등을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자기소개는 전체 경력에 대한 설명이나 자기 PR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기소개의 역할은 

'이런 사람이다'라고 1분~2분 정도 간 전달하여 채용 담당자와의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면접을

순조롭게 진행시 키 위함입니다.

이 부분에서 모든 것을 전달하려고 노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기 소개에 필요한 요소

자기소개에 필요한 5가지 요소

자기소개를 준비함에 있어 구성 요소를 체크하면 보다 수월하게 대비할 수 있습니다.

1. 인사 

2. 이름, 약력

3. 강점과 그 성과

4. 입사동기

5. 결론

준비 자세

말하는 내용뿐만 아니라 외모, 옷차림과 같은 시각적 요소와 목소리와 같은 청각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표정, 자세, 말투도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자세를 바르게 하고 면접 담당자의 눈을 보고 밝은 표정을 

유지해야 합니다. 눈을 보는 것이 부담이 된다면 눈동자 바로 아래 부분을 바라보면 됩니다.

처음이 가장 긴장을 하게 되는 순간이므로 자기소개에 관한 부분은 완벽하게 숙지하고 면접에 

임해야 합니다.

회사와 공통점 찾기

교집합 찾기

자기소개로 전달하는 내용에는 입사하려는 회사와 관련된 부분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짧은 순간에 이루어지는 몇 마디에서 어필할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만약 회사와의 교집합을 찾을 수 없을 경우에는 회사 홈페이지이나 뉴스를 통해  그 회사의

업무 진행 방향에 맞는 인재상 또는 전문분야를 찾아야 합니다.

함께 일하고 싶다

경력과 경험 등의 내용은 서류 검토에서 끝난 부분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을 장황하게

말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서류에서 알 수 없는 부분을 확인하는 작업이 면접입니다.

회사가 찾는 애인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쉬워집니다.

'나와 당신은 같은 취미와 관심사를 가지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만난다면 보다 즐거운

시간이 될 것이다.'

어필의 포인트는 스펙과 경력이 아니라 함께하고 싶은 마음이 전달되게 하는 것입니다.

이 회사에 내가 맞는 이유는?

주의사항

은어, 비속어 사용은 물론이고 줄임말 또는 다른 업계에서만 사용되는 등 일정한 집단에서

사용되는 단어는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업무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이야기는 삼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