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하우/사회

부자들이 돈을 빌려주지 않는 이유

728x90

부자가 돈을 빌려주지 않는 이유는?

돈이 많지만 돈을 빌려주지 않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빌려줘야 할 돈이 없어도 사는데 전혀 지장이 없는데도 돈을 빌려주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루에도 몇백만 원씩 술값을 지불하기도 하고 몇억이 되는 차를 타고 다니는데도 얼마 되지 않는 돈도 남에게 빌려주지 않는 이유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돈을 빌려주지 않는 이유

인간관계의 파탄

태어나서 한번도 남에게 돈이나 물건을 빌려주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한 번은 돌려받지 못하거나 받더라도 인간관계가 더 나빠진 과거의 경험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빌린 사람의 경우는 갚지 못하는 것을 미안하게 생각하고 그 상황에서 돈을 빌려준 사람과 만나는 게 어색하게 됩니다. 연락조차 되지 않는다면 돈을 잃는 것은 물론이고 그 사람과의 관계마저 끊어지게 됩니다.

재촉하는 것도 스트레스

좋은 마음으로 돈을 빌려주었는데 정해진 날짜에 갚지 않는 사람에게 갚으라고 말하는 것도 스트레스입니다. 몇번을 반복해서 말을 하게 되면 자신이 마치 사채업자가 된듯한 착각을 일으킬 정도로 짜증 섞인 말을 하게 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돈을 갚아 달라고 사정을 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자 

은행에 돈을 예치하면 이자를 받지만 돈을 빌려주게 되는 경우에는 대부분 이자를 받지 않습니다. 개인에게 돈을 빌려야 할 만큼 상황이 안좋은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돈 빌리는 것을 너무 쉽게 생각

반복

살아가며 한번도 돈을 빌리지 않은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빌린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돈을 한번 빌려주게 되면 다시 돈을 빌려달라고 하게 되고 다시 빌려주지 않으면 사람이 변했다는 소리를 듣거나 오히려 한 번도 빌려주지 않은 사람들보다 나쁜 사람으로 취급받게 됩니다. 

노하우

노하우

돈을 빌려달라고 하는 경우 거절을 하게되면 그 사람과 인간관계가 끝날 정도의 상태는 이르게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돈을 빌려주었다가 상대가 돈을 갚지 않는다면 관계가 끝날 수도 있기 때문에 돈을 빌려주지 않거나 처음부터 받을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돈을 빌려달라고 하는 사람이 제시하는 금액의 일정 부분을 그냥 주는 것이 인간관계를 잃지 않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어려운 지인을 도와주지 않는 부담에서 벗어나며 설령 빌려준 돈을 받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그 사람을 위해 몇 번의 식사를 대접했다고 생각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돈을 빌린 사람은 정해진 날짜에 돈을 갚지 못하게 될 상황이 되면 그 상황을 알게 되었을 때 미리 돈을 빌린사람에게 연락을 해야 합니다. 돈을 빌려준 사람은 적어도 당신을 믿어준 몇 안 되는 사람 중에 한 사람이기 때문에 빌린 돈의 액수보다 더 가치 있는 사람입니다. 돈을 갚지 않고 관계가 끊어진 것이 향후 그 사람과의 관계에서 얻지 못하게 되는 여러 긍정적인 부분들을 잃게 되어 오히려 손해가 됩니다.